이것저것 문명5(케라레스씨 도와주세요!)스크롤 주의! 생명...꿈...희망...

적절한 브금용 유투브영상


우선 케라레스씨의 조언대로 해봤심 세팅은 똑같이...

잘 안보이지만 시작하자마자 후지산으로 행복도 올리고 바로 옆타일에 대리석이 있음... 우왕ㅋ굳ㅋ 첫빵에 대박이라니!
폐허탐험으로 문화추가...
정책은 당연히 전통으로!
뭐지... 폐허 2개 발굴하니까 전사가 창병이 되고 또 채광기술까지 습득 =ㅅ=;;
근처에 다른 대리석 확인... 수도주위에 코끼리가 뭐 저렇게 많지 =ㅅ=;;;
포풍 무기발견으로 장창벽획득 =ㅅ=;;
바로 밑동네에 아즈텍이 =ㅅ=;; 흠좀무;;
내래 불가사의를 위해서 귀족정을 고르갔어!
44턴에 아슬아슬하게 피라미드 건설... 대리석 채취가 늦어서 ㅜ.ㅜ
그리고 개척자를 뽑아서 옆동네로 이주시킴... 바로 옆에 대리석 우왕ㅋ굳ㅋ
도서관으로 무료기술 획득!
기원전 1480년에 이미 중세로 진입한 우월한 샴 =ㅅ=;;
바로 오라클 ㄱㄱㄱ
정책 뭐 찍어야 될지 몰라서 일단 패스 =ㅅ=;;
오라클 건설로 1 무료 정책획득
이제 여기서 뭐 찍지....
우선 훈련소 입소 8일 남은 기념으로 친척이랑 고기먹으러 감 =ㅅ=;; 미친 ㅋㅋㅋㅋㅋ
일주일이라니... 시간이 너무 없어.... 으허허헣ㅎ허헣ㅎㅎㅎ
p.s 아 깜박하고 말을 안했는데
주위 도시국가들이 1개는 문화고 나머지는 전부 군사다 =ㅅ=;; 해양성은 없ㅋ어
그리고 아즈텍이 먼저 국경개방하길래 사이좋게 지내는게 좋을 것 같아서 국개하고 아래쪽으로 내려갔음
근데 바바리안에게 정찰병 끔ㅋ살ㅋ 나... 좆ㅋ망이야?

덧글

  • 베로베로스 2010/10/31 17:24 # 답글

    주위에 대리석이 있다고 해서 4처럼 피라미드가 빨리 지어지지 않습니다. 차라리 밀이나 코기리, 나무가 있어서(생산과 식량 체취 가능)성장과 생산이 증가 하는 게 초반 불가사의 러쉬에 좋습니다. 코끼리는 많아서 코기리로 때우면 되는 데 기술 테크가 좀 늣지요. 차라리 도시 주면에 밀이 2타일 정도 있면 최고입니다. 밀만 으로도 생산이 추가되는데 남는 시민으로 생산을 돌리면 겁나게 빨리 짓습니다.
  • 콜타르맛양갱 2010/10/31 17:28 #

    5에서는 대리석 있으면 20퍼센트 모든 원더 건설 속도 가속이 있습니다.... 확보한 도시만 이라는 단서가 붙지만 말입니다.
  • 베로베로스 2010/10/31 17:44 #

    헐 그런 설명이 없어서 몰랐군요 저는 초반에(시민 커트롤) 생산력으로 모두 커버 하기 때문에.... 초반에 식량만 있으면 됩니다. 주종이 바빌론이지만 플레이 스타일은 인도,,,
  • 콜타르맛양갱 2010/10/31 17:46 # 답글

    1포인트라도 문화포인트를 아끼고 싶으시면 안찍고 쟁여두다가 리우데자나이 거대 예수상 건설한 후에 자유 정책 젤 왼쪽 두개 찍으신 후에 나머지 찍으시면 엄청나게 문화 포인트를 아낄 수 있을겁니다만.... 솔직히 그거 무리수고.... 일단 후원쪽만 죄다 찍으시고 도시가 해안가면 상업도 좋은데 둘다 내륙에 있으니 조금 고민되는군요.....(그래도 상업 오른쪽 두번째 특기인 금 구입비 25퍼 감소는 빅벤이랑 같이 하면 대박 효과입니다.... 노동자가 150언쯤 하고 개척자가 220원 우왕ㅋ굳ㅋ) 그리고 경건과 합리중에 선택하셔야 할탠데 문화로 이기실려면 일단 경건쪽이 좋습니다. 일단 경건 최종 정책이 무료 정책 +2인거도 있고 행복도가 남으면 그 반을 문화로 올려주는게 있기 때문에(그렇게 많이는 안 올라가지만) 문화승리를 하실거면 경건이지만 평소에는 합리가 훨씬 좋은것 같습니다.

    일단 찍은 권리 경건 후원 자유.... 에 거기서 질서나 상업중에 하나를 잘 보시고 입맛에 맞는것을 올리면 됩니다... 참 쉽죠?(어이)
  • 콜타르맛양갱 2010/10/31 17:50 # 답글

    그리고 국경 개방 걸어오면..... 정중하게 상대방 국경 개방을 없애 주신후.... 50원을 올려주면 50원 받고 상대방에게 국경 개방 해주는데(사이가 나쁘면 가격이 내려감) 굳이 상대방 영토에 들어갈 필요성은 없으니(가뜩이나 소규모 도시로만 하는거니) 그냥 50원씩 받고 국경 개방 해주시는게 좋을겁니다.

    그리고 두번째 멀티 자리가 썩 좋지 못하군요... 수도가 먹었던 대리석 상아에... 두번째도 대리석 상아... 라니 그럼 행복도 보너스를 받지 못하니 조금 곤란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팔아먹기는 좋겠군요..... 일단 정찰병이라도 사던지 뽑던지 해서 빨리 다양한 사치자원 확보와.... 도시 국가를 파악하는게 좋겠군요.... 일단 주변에 해양성 국가가 없으면 일단 군사 국가나 하나 사겨서 군사 유닛이나 조금씩 확보해두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아니면 문화 도시랑 해서 문화 보너스도 괜찮죠... 시암은 1.5배이니.
  • 베로베로스 2010/10/31 18:01 #

    두번째 도시는 방어의 관점에서 보면 따먹히기 딱 좋은 위치이죠.
  • 콜타르맛양갱 2010/10/31 20:29 # 답글

    참고로.... 석조안찍어도.. 도시를 대리석위에 올리면 대리석 확보 했습니다가 뜨는데 행복도는 석조 개발하기전까지는 안 오르지만 원더 보너스는 오르니까.... 석조개발 일꾼 으로 채석장 시간이 아까우면 그것도 참고 하시는게 좋습니다.
  • 케라래스 2010/11/01 01:58 # 삭제 답글

    하나하나 설설 읽어볼까요.

    시작 사치자원은 코끼리와 대리석이군요. 난이도가 4인 관계로 농장사치자원만 아니라면 허용할수 있는 레벨입니다. 다른 점이라면, 수도의 언덕수가 모자르는군요. 설상가상으로 초반 망치 확보대체수단인 숲도 모자릅니다. 끄응, 사실, 이 정도면 빠르게 재시작하고 싶다고 말하고 싶지만... 다른 보너스들이 좋군요. 폐허가 4개에서 2개가 업글이고, 1개가 문화보너스, 1개는 공짜 테크라니... 멀티플레이에서 저러면 상대방은 피를 토함. 참고로 정찰병이 2연속 업그레이드되면 석궁병이라는 말도안되는 유닛이 됩니다. (중국이라면 추코누가 나오는 괴랄함이... 뭐, 독일이었다면 랭스케트가 벌써 나오는...;;) 정책은 좋습니다. 귀족정은 준.도시국가 문명에게는 기본이죠!

    코끼리가 많다는것은 거래용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코끼리가 3마리니 2개 문명과 하나씩 코끼리를 나눠줘서 돈을 벌어야겠군요. 피라밋 완성이 늦군요. 역시 언덕수와 숲이 적은것이 큰 타격이 되었습니다. 차라리 평지가 적다면 좋겠는데... 농장2개로 식량+3 타일을 2개로 만들고, 나머지는 천천히 돈을 버는 교역소와 탄광으로 몰아붙혀야하는데 말입니다. 쩝...

    그리고 두번째 도시가...;; 보니까 테크트리는 정상적으로 훌륭하게 이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도시위치가... 이전 글의 댓글6번을 봐주세요.
    ========보통 새로 도시를 지을만한 위치--새로운 종류의 사치자원을 최소 각각 1개(3번째 도시)이상 확보한 장소를 물색해내며 야만인 캠프 하나정도 잡아내 전사의 레벨이 2후반또는 3이 되어있으면 베스트다. 개척자가 나왔다면 전사의 호위로 옮겨주고 (보통 사회제도에서 명예가 열리지 않았기 때문에 언제 야만인 캠프가 생길지 모르는 노릇이니까) 정찰병으로는 계속해서 도시국가와 문명을 찾아내자. 최소한 거대문명 1개에 해양성 도시국가1개는 접촉해야 한다. ========= 즉, 코끼리나 대리석이 아닌 다른 사치자원이 있는 장소에 도시를 건설했어야했다 이 말입니다. 으아악... 저 행복도가 10인데, 해양성 도시국가 친구먹으면 8턴이면 도시4개 지으면 8턴이면 7-8은 순식간에 잡아먹는다능...

    사회정책은... 확실히 예수상인 크리스토 레덴터 원더가 좋기는 하지만 Telegraph(전신)기술까지 개발하는데 너무 오래 걸리니 (산업시대 마지막 기술중에 하나로 아무리 빨라도 AD1400년도쯤에야 저기 갑니다.) 몇개는 엽시다. 샴은 종족특성상, [도시국가들과 친구를 먹으면 나오는 보너스가 무시무시하다]라는 특성이 있으니 자연스럽게 원더경쟁에서 열은 전통의 귀족정을 빼놓고 후원으로 가야겠죠? 도시국가들과 본격적으로 친구 되어봅시다. 미학과 박애를 우선 박고나서 5개 모조리 열도록 합시다. 다른 사회정책은 취향으로 경건/자유/합리를 입맛대로 하면 되겠군요. 지금 맵을 보니 상업은 상업해군과 해군전통이 아깝고...

    두번째 도시가 레알 좋지 않은곳에 지어진지라 (고자는 아닙니다만) 3번째와 4번째로 새로운 사치자원을 총3~4개(각각이 아닙니다)를 얻을 장소에 지어야하겠습니다. 우선순위는 금=은=보석>모피>농장사치자원순입니다, 아, 그리고 그 중에 한개는 바다를 끼고 지읍시다. 사회정책에 해군보너스가 있을정도로 문명5에서 해군의 중요성이 꽤나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원피스?)
  • 케라래스 2010/11/01 01:58 # 삭제 답글

    즉, 결론을 내자면
    1. 원더건설 경쟁: 피라밋이 44턴으로 위험했지만 성공했고, 대도서관 62턴 오라클이 72턴 완성이라는 매우 훌륭한 페이스다. 또한 실제로 2번째 도시에 대리석이 확보되었기 때문에 더욱 가속력이 붙는다. 도로로 이어내면 수도가 아닌 통치도시는 망치보너스까기 또 붙기 때문에 수도보다도 원더를 빨리 지을수 있다. 이것은 특히 후에 자유의 헌법(Constitution: +100% Culture in Cities with a World Wonder.)이라는 보너스가 한글판에서 오역이 나와서 오해가 있는것 같은데, 실제로는 "원더를 가진 도시의 문화생산량100%추가"라는 레알 무서운 옵션이다. 즉, 4개도시가 모조리 원더 최소 1개씩 가지고 있으면 기념비+사원+박물관+오페라극장의 대략+15문화 보너스가 +30으로 바뀌는것. (거기에 원더 보너스 문화까치 추가하면 ㅎㄷㄷ...) 적어보인다고?
    어디보자... 아 여기있네 방송탑. 라디오기술을 개발하고 오페라극장(이 놈은 음향학)을 지으면 얻는건데 도시의 문화수입 2배. 즉, +60이 된다라는 소리다. (원더 없음 +30에서 멈춤) 적지 않지?

    2. 과학수준: 기원전1480년 중세돌입은 준.도시국가로써는 준수한편이다. 평균보다는 높지만 훌륭한 정도는 아니라는 안타까운 소리. 실제로 고수들 바빌론하는거보면 저때 르네상스들어간다...;;; 컴터상대로는 훌륭하니 걱정은 적다. 581골드니 아즈텍을 꼬셔서 공동 기술연구를 한번 시도하자. 아즈텍은 실제로 괜히 주변 도시국가를 괴롭히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점령이라도 하면 얼씨꾸나 해방시키고 친구친구먹기를 할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어느정도 키워주는 꼼수를 하는것이 다른 문명에 비해서 이득이기 때문이다. 이쪽이 밀리지만 않게 조심하면 된다. 실제로 공공재의 치첸 원더를 먹으면 다른 원더는 다들 많이 떨어져 있다. (제일 빠른것이 달력-신학테크를 타서 얻는 2개의 원더인데, 위의 원더경쟁에서 말했다시피 2개 도시가 대리석을 먹고 있으니 2개 금방 짓는다.) 나머지는 건축개발하고 얻는 만리장성인데 뺏길 가능성이 농후하고 공중정원은 말할것도 없다 (바퀴에 궁술, 수학까지 개발해야된다...) 과학력이 워낙에 앞서 있으니 중세의 원더들인 하기아 소피아/앙코르 와트/마츄피츄/노틀담/포르살린 타워등은 여유가 있다. 조금 있으면 도시가 4개로 늘어나 도로를 연결해 추가 금을 확보해야하기 때문에 (샴은 돈이 특히나 중요하다) 화폐를 노리고 가보자... 산이 없어 마츄피츄를 못짓는것이 억울하다. 교육은 2개도시에 도서관을 지으면 그때 개발하기 시작하도록 한다.

    3. 도시국가: 샴의 치명적인 사태다. 치명적이다. 곶자급이다. 문화 한개에 모조리 군사도시국가라니... 고자가 되라는것인가!! 가뜩이나 유일하게 군사도시국가에 보너스만 샴이 못얻는데 하필 그것만 있댄다...;; 마음 같아서는 항해 개발해서 유닛들 마운트 시키고 바다건너 보내서 해양성 도시국가 찾을 정도로 큰일이다. 돈을 모으거나, 공동 기술 개발에만 써주자. 아즈텍이 쌈좋아하는 문명이라고해도 전사2기에 정찰병1기면 저쪽은 3배이상 가까이 뽑지 않으면 안쳐들어온다. 즉, 여유는 많다. (AI가 바보라서 그런것같다)

    4. 사회정책: 도시가 2개니까 지금 당장 개방할수 있는 후원은 개방하자. 도시를 4개까지 불리는것을 잡고 하는것이기 때문에 도시가 늘어나면 요구하는 문화수치도 오르니 아깝다. 4개까지만 짓고 더 이상 지을것도 아니고 없앨것도 아니니까 개방하는데로 써먹도록 하자. 직접 지은 도시를 개박살 내서 없애는 플레이는 대놓고 그런 보너스를 받는 프랑스(증기기술 개발때까지 도시당+2문화. 그래서 일부러 도시 한 30개짓고+60문화 확보하다가 증기 개발하자마자 20개는 없애고 문화요구수치를 낮추는 변태 플레이가 가능하다)라던가 패왕 간디가 아니면 안한다.

    5. 행복도 관리: 위에서 다루었지만 3,4번째 도시들로 3,4개의 사치자원을 절대로 확보하도록 하자. 이상. 나머지 사치자원은 동맹친구먹는 도시국가에게서 얻는다. (식량추가+사치자원 동시 확보)

    요약하자면 1, 2번은 준수하고 평균이상인데 3번이 레알 고자상태고 4번은 극복이 가능한 레벨이다. 3번의 문제를 극복못하면 5번도 고자가 된다. 어떻게든 처리하자. 최악의 경우, 3번 극복이 불가능해 5번의 문제가 퍼져 어떻게든 5번의 문제라도 처리하기 위해서 아즈텍과 전쟁을 벌여야하는 사태까지 갈수도 있다. 그렇게되면 원더 경쟁에서 상대방이 따라잡는 불상사가 생겨난다. 해양성 도시국가 하나만 있었어도... 훌쩍.
  • 케라래스 2010/11/01 02:02 # 삭제 답글

    대리석위에 지으면 확실히 개발 시간을 아낄수가 있으니 보너스가 붙지만... 망치+1에 금+1추가는 흔치 않은 타일 보너스라... 석조기술은 피라밋때문에 어차피 해야되고 대등대는 송하이나 영국문명 또는 다도해가 아니면 목숨 걸 필요가 없는 원더입니다. 즉, 취향차이.

    실제로 군사국가를 사귀는것은 군사국가를 사겨서 유닛을 얻는것을 노리는게 아니라 사치자원을 하나 추가로 확보해야한다는 의미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즉, 동맹상태까지 끌어올려야함...;; 돈이 왕창 깨지겠군요. 기술 공동연구를 포기하던가 군사도시국가를 사귀던가 하나만 선택해야하는 고자상황에 처했습니다. 문화는... 맵이 대형이 아니라면 돈에 여유가 생기고 인구가 늘어나서 행복도가 떨어져 해양성 도시국가의 효율이 떨어지는 중후반까지 괜히 투자할 필요가 없습니다.
  • 케라래스 2010/11/01 02:05 # 삭제 답글

    추가 사회정책 조언은 양갱씨가 제대로 해주셨네요. 그럼 나도 이제 슬슬 프랑스 이길 준비 해야겠슴다. (도시를 현재 14개를 지어먹고 폭발시킬 준비하고 있음. 이 때 파괴시킬놈은 기념비등 문화보너스만 짓고 나머지는 병력생산에만 치중. 현재 미국/이집트 격파상태... 어렵네요, 프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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